"디지털 다위니즘은 디지털로 진화하는 시장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음을 의미"
백과사전, 음악, 미디어, 책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과
4차산업을 대표하는 주요 기술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관련된 주제들을 집대성 해놓았다.
스토리 라인이 있어야 이해가 되는 분들에게는
아마도 책의 구성이 좀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어 보인다.
체계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예시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의미가 있는 책
디지털 다위니즘은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식물이 생태계에서 퇴출되듯이 디지털로 진화하는 시장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오랜 기간 시장에서 군림했던 이들 마켓리더들은 디지털 기술이 제품 혁신을 초래하고, 그 결과 시장에서 경쟁의 룰이 바뀌는 흐름을 놓쳐 한순간에 몰락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사의 주요 고객들이 성능이 낮은 신기술을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들 중견기업들이 신기술에 과감한 투자를 하기는 쉽지 않다. 결국 중견기업들이 무시한 신기술은 소규모 신생기업들의 몫으로 남게 된다. 하지만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 신기술이 짧은 시간 안에 기존 기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면, 이들 신생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부상하고 기존의 시장 리더였던 중견기업들은 몰락하거나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클레이튼 크리스텐은 이러한 현상을 ‘성공 기업의 딜레마’로 표현했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혁신을 수행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업무 최적화, 고객 소통, 그리고 제품 혁신의 세 영역에서 진행돼 왔다.
- 업무 최적화(Optimize Operation) : 프로세스 재설계, SW 솔루션 도입, 내부 업무의 디지털화
- 고객 소통(Engage Customers) : 고객중심의 경험 제공,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구현, 인터넷과 모바일의 활용
- 제품 혁신(Transform Products) : 제품과 서비스의 재설계, 산업내 경쟁의 롤 변화, 업종간 영역의 붕괴
성당(Chthedral)은 수직적인 권위를 나타내는 반면, 시장(Bazaar)은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을 가진다. 제품 개발을 기업의 내부 자원만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성당 방식이고,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를 동참시키는 방식은 시장 매커니즘에 해당한다.
과거처럼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도한 성과를 낼 수 없으며, 사회적인 합의와 의식의 변화와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이나 관련제도의 변화가 기술발전과 병행되어야 한다. 4차산업혁명이 사회적인 시스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다.
게임의 규칙은 달라졌다. 업계를 막론하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보급되면서 시장을 뒤흔드는 위험과 달라진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프로세스가 밀려오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혁명은 기존의 경영학 개념을 뒤흔들고 있다. - 데이비드 로저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생존전략, 2018
백과사전, 음악, 미디어, 책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과
4차산업을 대표하는 주요 기술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관련된 주제들을 집대성 해놓았다.
스토리 라인이 있어야 이해가 되는 분들에게는
아마도 책의 구성이 좀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어 보인다.
체계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예시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의미가 있는 책
디지털 다위니즘은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식물이 생태계에서 퇴출되듯이 디지털로 진화하는 시장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오랜 기간 시장에서 군림했던 이들 마켓리더들은 디지털 기술이 제품 혁신을 초래하고, 그 결과 시장에서 경쟁의 룰이 바뀌는 흐름을 놓쳐 한순간에 몰락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자사의 주요 고객들이 성능이 낮은 신기술을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들 중견기업들이 신기술에 과감한 투자를 하기는 쉽지 않다. 결국 중견기업들이 무시한 신기술은 소규모 신생기업들의 몫으로 남게 된다. 하지만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 신기술이 짧은 시간 안에 기존 기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면, 이들 신생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부상하고 기존의 시장 리더였던 중견기업들은 몰락하거나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클레이튼 크리스텐은 이러한 현상을 ‘성공 기업의 딜레마’로 표현했다.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혁신을 수행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업무 최적화, 고객 소통, 그리고 제품 혁신의 세 영역에서 진행돼 왔다.
- 업무 최적화(Optimize Operation) : 프로세스 재설계, SW 솔루션 도입, 내부 업무의 디지털화
- 고객 소통(Engage Customers) : 고객중심의 경험 제공,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구현, 인터넷과 모바일의 활용
- 제품 혁신(Transform Products) : 제품과 서비스의 재설계, 산업내 경쟁의 롤 변화, 업종간 영역의 붕괴
성당(Chthedral)은 수직적인 권위를 나타내는 반면, 시장(Bazaar)은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을 가진다. 제품 개발을 기업의 내부 자원만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성당 방식이고,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를 동참시키는 방식은 시장 매커니즘에 해당한다.과거처럼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도한 성과를 낼 수 없으며, 사회적인 합의와 의식의 변화와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이나 관련제도의 변화가 기술발전과 병행되어야 한다. 4차산업혁명이 사회적인 시스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다.
게임의 규칙은 달라졌다. 업계를 막론하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보급되면서 시장을 뒤흔드는 위험과 달라진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프로세스가 밀려오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혁명은 기존의 경영학 개념을 뒤흔들고 있다. - 데이비드 로저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생존전략,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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