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31일 월요일

데이터 쓰기의 기술

 


"데이터를 잘 다룰 수 없다면 손으로 적어서라도 비교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보자."


데이터를 한번도 안써본 사람이라면, 어떻게 연습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7가지 단계를 연습함으로 가능하다고 이야기 한다.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다수의 예시를 통해 이런 과정을 이해시키고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실 예시들을 통해 간단히 살펴보기에 좋다. 

데이터 전문 조직에서 제언을 할 때, 지나치게 일반적인 내용을 제시하면 실행할 만한 인사이트가 없고, 지나치게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면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배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 중간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구체적인 제언을 해야 한다.

데이터 비전문가에게는 시계열 단위로 이리저리 쪼개어 매출을 분석하기를 권한다. 최대한 작은 단위, 즉 ‘연월일시분초’까지 있으면 가장 좋은데, 분 단위 이하는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시간 단위까지라도 매출을 집계해 확보하는 것이 좋다. 그 시간에 어떤 제품이 팔려서 그 매출이 확보되었는지도 시간별로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잘 다룰 수 없다면 손으로 적어서라도 비교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보자.

소비자의 마음은 날씨에 따라 달라진다. -> 한겨울 퇴근시간, 편의점에서는 왜 칼로리 높은 식품이 잘 팔릴까?
소비자의 마음은 가끔 거짓말을 한다. -> 소풍용 돗자리를 30대 남성들이 사간 이유는?

데이터 디자인
1.질문하기 : 궁금한 것이 있어야 데이터 분석이 시작된다.
2.문장 쪼개기 : 비전문가에게 가장 유용한 사고방식 훈련
3.데이터 찾기 : 어디서 어떻게 데이터를 확보할 것인가
4.데이터 분석하기 : 관점을 세우고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데이터 스토리텔링
5.데이터 퍼즐 맞추기 : 낱낱의 분석을 모아 인사이트를 만든다
6.변화를 만들 제언하기 : 스토리로 방향을 제시한다
7.데이터에 옷 입히기 : 청자에 맞추어 스토리를 공유한다.

데이터 디자인 1단계 질문하기
왜 시험 기간에 샷 추가를 많이 할까? 시험 기간이 되었으니 잠을 깨우기 위해서일까? 그냥 카페인이 엄청나게 많이 든 에너지 음료를 팔면 어떨까?

데이터 디자인 2단계 문장 쪼개기
왜 시험 기간에 : 시험 기간이라서 그런 걸까? 혹시 시험이 아니라, 이달에만 그런 건 아닐까? 샷 추가 커피 판매가 학기별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과 맞물리는가?
샷추가를 : 샷 추가란, 기존에 추가하지 않던 사람이 샷을 추가하는 것을 말하는 걸까? 아니면 진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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