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한 게 아니다"
최근에 MBO, OKR 등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고수들의 토론을 페이스북을 통해
본적이 있었다. 토론의 주요한 결론은 사람들이 유행처럼 방법을 적용하는데 급급해있다는 것이다.
마치 애자일을 어떻게 빠르게 적용할까하며 많은 방법론들을 그냥 적용하는 것처럼 말이다.
사실 이 책을 다 읽고 난 이 시점에도 어떤 차이인지 명확하게는 모르겠다.
단지,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성공가능성이 50%는 이상되는 소수의 목표를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설정하고
이뤄가는 과정을 잦은 피드백을 통해 체크해 간다는 점이다.
무엇을 적용하던지 간에 회사의 비전 혹은 미션과 Align 된 목표 설정과 매니저의 피드백이 중요한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휴렛팩커드는 지속적으로 조직을 혁신하고 목표를 실행하는 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경영의 본보기였다. 이때 나는 ‘HP 방식’이라고 불리던 내부 기술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라는 성과관리 시스템을 알게 되었다.OKR은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 장가, 링크드인, 제너럴어셈블리 같은 조직에서 빠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O는 목표를 뜻하는 ‘오브젝티브(Objective),’ KR은 핵심 결과지표를 뜻하는 ‘키 리절트(Key Results)’를 나타낸다. 목표는 당신이 실행하고 싶은 일(예를 들면 ‘끝내주는 게임을 내놓자!’ 등), 핵심 결과지표는 당신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다.“그건 복잡한 문제가 아니라네. 잭에게 분명하게 말하게, 그런 다음 잭에게 또다시 말하게. 그 말을 하는 게 지겨울 때쯤이면 사람들이 그 말을 듣기 시작하지. 해나, 자네는 목표와 결과에 집중해야 해. 그리고 그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있어 잭이 자신의 역할이 뭔지 혹실히 알도록 해야 하네.”“그래서 이번 분기에는 OKR을 사용하는 방법을 약간 바꿔보려고 해. 먼저 우리는 회사의 OKR을 딱 하나만 정할 거야.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거나 무너뜨릴 수 있는 단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춰야 해. 바로 공급업자들과의 관계지.‘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한 게 아니다’ 라는 옛말이 있다. 똑같이 중요해 보이는 수많은 목표들을 그냥 경쟁하게 내버려두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어쩌면 그 목표들이 똑같이 중요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똑같은 일을 반복하라는 말이 아니다. 그건 무모한 짓이다. 어떤 방식이 효과가 있는지, 어떤 방식이 그렇지 않은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효과가 없는 일은 덜 하고 효과가 있는 일을 더 많이 한다. 성공의 핵심은 학습이다.사명 작성 예시 : “우리는 (가치 제안)으로 (시장)에서 (고통을 줄인다/삶을 개선한다).어쩌면 당신은 시장을 바꿔야 할지도 모르고, 사업을 하다보면 사업 모델 하나를 추가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5년 동안은 당신을 붙들어줄 수 있는 사명을 만들려고 노력하라.목표는 사명 문구와 비슷하지만 기간이 짧다는 점이 다르다. 훌륭한 목표는 팀의 사기를 북돋고 정해진 기간 동안 달성하기 어려우며, 그것을 정한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목표 예시- 사우스베이의 기업 대상 커피 시장을 장악하자.- 훌륭한 최소기능제품(MVP)을 출시하자.- 팰로앨토의 쿠폰 사용 습관을 바꾸자.- 다음 분기를 끝장낼 거래를 체결하자.
나쁜 목표 예시- 판매 실적 30% 증가- 사용자 수 2배 증가- 시리즈 B 펀딩으로 5,000,000 달러 유치월요일, 점검하고 전념하라.- 그 주의 목적 : 회사의 목표를 향하기 위해 이번 주에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 서너 가지는 무엇인가? 이렇게 정한 우선순위들이 OKR을 달성하게 해줄지 논의하라.- 월간 예측 : 다가오는 일 중 팀이 도울 수 있거나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OKR을 향한 현 상황 : 자신감 점수를 10점 만점에 5점으로 세우고 시작했다면 그 점수가 올라갔는가, 내려갔는가? 그 이유를 논하라.- 건전성 지표 : 원대한 목표를 위해 분투하는 동안에도 꼭 지키고 싶은 것 두 가지를 골라라. 절대로 손상돼서는 안 되는 건 무엇인가?OKR에서는 지속적인 발전과 학습이 중요하지, 목록에서 확인 표시를 하는 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만일 당신이 핵심 결과 지표들을 아무것도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렇다면 자신에게 그 이유를 묻고, 고쳐라. 당신이 핵심 결과지표들을 전부 달성했다면? 더 어려운 목표들을 세우고 계속 전진해나가라. 더 배우고, 더 똑똑해지고, 매주 금요일에 축하할 수 있는 더 훌륭한 일들을 이뤄내는 데 초점을 맞춰라.수량화할 수 있는 목표들을 측정하는 가장 큰 이점은 결과들을 평가할 수 있고, 더 중요하게는 그런 결과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그간 출시했던 모든 최소기능제품의 핵심 결과지표들을 점검하고, 거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정기적으로 재검토한다.실시간으로 성과를 관리하라
OKR과 목표는 실행이 되어야만 훌륭하다. 따라서 12주로 구성된 분기에서 단기적 목표로 OKR을 달성해나가는 매 주가 중요하다. 사업 속도가 빨라지면서 리더들은 직원들의 주의가 흐트러지지는 않았는지, 장애물을 극복하지 못하지는 않았는지, 방향을 잃지는 않았는지 알기 위해 월별 점검이나 분기별 점검을 앉아서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활발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실시간으로 목표들을 점검하고 지속적이고 확실하게 실행되는지 확인하라. 그래야 사람들이 계속 목표에 집중하도록 도울 수 있고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으며 책임감을 독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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